일본의 대표적인 자동차 제조사인 혼다와 닛산이 2024년 12월 23일, 공식적으로 합병 추진을 발표했습니다.  양사는 2026년 8월에 새로운 지주회사를 설립하여 경영을 통합할 계획이며, 신설 지주사의 대표는 혼다 측에서 지명한 이사가 맡을 예정입니다.
합병의 배경과 목적
이번 합병은 전기차와 자율주행 기술 등 미래 자동차 산업의 급격한 변화에 대응하고, 글로벌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전략으로 보입니다. 특히, 미국의 테슬라와 중국의 BYD 등 신흥 전기차 업체들의 부상으로 인한 시장 재편에 대응하기 위해 일본 자동차 업계의 재편이 필요하다는 인식이 반영된 것으로 분석됩니다.

합병 후 전망
혼다와 닛산의 합병이 완료되면, 두 회사의 지난해 세계 자동차 판매량을 합산하여 약 735만 대에 이르게 됩니다. 이는 현대차그룹의 판매량을 넘어서는 수치로, 글로벌 자동차 업계에서 도요타, 폭스바겐에 이어 세계 3위의 거대 자동차 그룹이 탄생하게 될 전망입니다.

향후 과제
합병 과정에서 닛산의 최대 주주인 프랑스의 르노가 36%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어, 르노의 승인 여부가 중요한 변수로 작용할 것입니다. 르노는 닛산의 경영 강화를 위한 협상에 열려있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으나, 자사 이익을 우선시하는 입장에서 제안을 면밀히 평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결론
혼다와 닛산의 합병은 일본 자동차 산업의 새로운 지형을 형성할 뿐만 아니라, 글로벌 시장에서도 큰 파장을 일으킬 것으로 예상됩니다. 향후 전개될 합병 절차와 그에 따른 시너지 효과, 그리고 글로벌 자동차 시장에서의 경쟁 구도 변화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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